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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쪽 지식이 없어도 읽을 수 있게 주석 처리 잔뜩, 링크를 많이많이 걸어뒀습니다.


원하는 곡이 없다면 직접 매핑[각주:1]이죠.
라는 생각으로 Alone[각주:2]을 매핑하고 있습니다. 물론 허락은 안 구하거나 완성 후에 라는 생각으로요.

왜냐, 이전에 UltraStar Deluxe[각주:3]용 Alone을 재배포 허가[각주:4]를 받기위해 크리크루[각주:5][각주:6] 쪽찌나 트위터[각주:7]를 이용해봤는데요, 크리크루 쪽지 쪽은 두장 다 읽어보시고 답장이 없으시고, 트위터는... 가끔 들르시는 것 같아요.


최근에 osu![각주:8]에 빠졌는데, 미쿠[각주:9][각주:10] 곡은 드럽게 많은데 SeeU (시유)[각주:11] 곡은 랭크드가 된 게 하나도 없어요.
(2012 06 04 기준, 모딩받고 있는 곡들은 있음. I=Nightmare[각주:12]Mission (Japaness Ver)[각주:13] 같은 것들 말이죠. 둘다 맵 좋음! 후자가 무진장 어려울 따름이지만요.)


조금 자세히 설명해보자면, [각주:14]
Osu! 에서, 플레이 가능한 곡과 그 박자 모음[각주:15]을 "비트맵" 이라고 하고,
비트맵에는 다섯개의 상태 (분류) 가 있는데,

Ranked / Approved / 모드 리퀘스트 / 펜딩 / 묘지 이죠.

여기서, 처음 비트맵을 Osu! 서버에 보내면 바로 랭크드[각주:16]가 되지 않습니다. 가이드라인을 완전히 무시한 채 만들어진 것들은 묘지(Graveyard) 로 간다던가, Mod Request 는 다른 사용자들의 수정을 받는 분류이고요 (이런 것을 모딩Modding이라고 합니다.), Pending은 수정중.. 뭐 그런급니다.


이런 과정을 거쳐서 BAT (Beatmap Approval Team) 두 명의 승인이 떨어지면 랭킹 기록이 되고, 그게 플레이어의 순위[각주:17]에 반영되는 Ranked 곡이 되는거죠.

자세히 알아보기 - Osu! 포럼 한국어 - 비트맵 랭크까지.... 그 험난한 여정


현재도 이 과정은 정확하게 모르겠는데요, 중요한 건, 지금 비트맵을 만들고 있다는 겁니다.

플레이하다보니 어떤 맵이 재미난 비트맵인지도 점점 알게 되고요...


* 만들어진 부분까지의 영상입니다. 아직 게시[각주:18]하지 않았습니다. 게시는 먼 훗날-
* Insane 이 더 깔끔해 보이는 건 착각이 아닙니다. Melodic Hard 이후에 급 어려운 게 만들고 싶어져서 그만... 모눈 찰싹 달라붙이기를 쓰기 시작한 게 오늘이라..

Melodic Hard 난이도


Insane 난이도


이야기가 옆으로 새버렸는데, 더 중요한 건, 세 군데의 비트맵 미러[각주:19] (http://osz.so/곡번호, http://osu.uu.gl/곡번호, http://zwing.wo.tc:81/?search=곡번호) 중에서 언랭크드[각주:20] (줄여서 언랭) 을 구할 수 있는 건 즈윙zwing 뿐입니다. 그것도 사용자가 업로드 해야되죠.



거기다가 언랭크드는 비트맵 품질 면에서 걱정을 해야합니다.



제가 지금까지 본 것 중에서 최악의 언랭크드 비트맵은 이것. (지금까지라고 해도 온라인 시작한 지 약 일주일 정도?)
엌.. 너무 많다보니까 못찾겠다... 찾았다!

[링크] May 28, 2012 버전

* 업로드 영상 관계상 스크롤로 강조하고 싶은 부분만 보여드리도록 했습니다. 중간중간 끊기는 건 일시정지해서가 아니라 스크롤로 재생 위치를 바꾸었기 때문입니다.


가장 기본적인 Distance Snap (박자 간격에 따른 거리 유지) 가 전혀 안되어있는 데다가 박자고 뭐고 한 군데 연타치기... 끔찍합니다.
언뜻보니 만들다 귀찮아서 포기한 듯 하군요. 묘지에서 찾아보면 이런 거 더 많을 듯...
* 쓰다가 수정 - 업로드 일자가 일주일이 안되었습니다. 유지보수가 될 지는 두고봐야 알겠죠.


한가지 더, 영 이상한 비트맵을 봅시다. 물론 이 녀석도 묘지에 있으리라고 봅니다. (위의 녀석은 아직 묘지는 아니었음)

확실히 묘지에 있음

다가오는 간격.. 이 너무하죠.

저 곡은 이게 완전히 Slow쪽에 가있습니다. 구분이 안 되요.


하고 싶어서 찾은 곡들이 이러니 원...


* 비트맵 제작하기 시작할 즈음에 이미 Alone 비트맵이 있다는 걸 알고있었습니다. 제작 시작 계기도 크리크루에서 Alone 비트맵 영상을 보다가[각주:21] 멜로디에 맞춰서 만들수는 없었던걸까 하는 생각에서, 그러니까 멜로디에 맞는 게 더 좋을 것 같아서 시작했고요. 지금은 그런 생각 안 하지만... (Hard 가 아니고 Melodic Hard 인 이유입니다.)

> 즈윙[각주:22]에 올라와있는 2012-04-12 오후 5:47:53 산 Alone 3.0 minor

거리 유지 등의 기본적인 게 안되어있는 듯 합니다. 아쉽당. 안 그랬으면 안 만들었어도 어느정도 만족했을텐데...



그리고, 비트맵핑에 대해서 점점 머리가 아파오기 시작합니다... 포럼 글들 읽다보니 뭐가 뭔지 모르겠고... 으악 (한국어.)

비트맵 랭크까지.... 그 험난한 여정 (위에 있던 거랑 동일)
비트맵 만드는 법
맵핑 스레드 (질문도 가능)


거기다가 저기 랭크드 기준 중에 4분 이하일 것이 있는데, 얼론은 4분 50초쯤... 포기해야 되나...



나중에 한번 제대로 알아본 뒤 제대로 정리해야겠습니다.
그리고 시험이 다다음주로 코 앞에 다가와있긔. 과제랑 공부하러 고고


+꼭 지켜야 되는 Rule이랑 지키는 게 좋은 Guideline 찾았음 (osu! 위키, 영문)

  1. 비트맵 만들기. 비트맵은 본문 내용 중 설명. [본문으로]
  2. SeeU 의 곡 중에서 가히 최고라고 불러드리고 싶은 곡입니다. 퀄리티 대박. [본문으로]
  3. 무료 & 오픈소스 노래방 게임.
    원하는 곡을 하려면, 그 곡의 정보들이 담긴 텍스트 파일이 있어야 합니다. 없으면 만들어야죠. 그리고 Alone을 만들었음! [본문으로]
  4. .txt 파일 하나만 배포하면, 직접 음악을 추가하고 영상을 추가하고, 커버 이미지를 추가하고... 귀찮잖아요? [본문으로]
  5. 아래 주석에서 설명될 보컬로이드, 주로 SeeU의 동영상 사이트입니다. [본문으로]
  6. 일본의 동영상 사이트인 니코니코동화의 댓글 시스템처럼, "구름" 이라는 특정 재생시간에 나오는 댓글 시스템이 특징.
    이건 Tvple이라는 동영상 사이트로부터 가져온 겁니다. [본문으로]
  7. @teamhurihuri [본문으로]
  8. 리듬게임.
    닌텐도 DS로 나왔던 도와줘! 리듬히어로 와 같은 방식입니다. PC용.
    덤으로, 마우스 대신 팬태블릿과 키보드 ZX 키의 조합이 매우 편합니다. [본문으로]
  9. 하츠네 미쿠.

    야마하에서 만든 음성합성 노래 소프트웨어 Vocaloid 버전 2 로 만들어진 음성 라이브러리 및 캐릭터를 말합니다.

    라이브러리는 크립톤 이라는 회사에서 만든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쪽 계통의 대모大母 급으로, 최대의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본문으로]
  10. 일본 오덕계에서는 유명한 가수죠. 콘서트도 열고... 완전히 이해할 수는 없지만요. [본문으로]
  11. 미쿠 에 붙어있는 주석 읽어보시고...

    최초의 한국어판 Vocaloid 입니다.

    엔진은 역시 야마하 (버전 3), 라이브러리는 SBS Artech.

    한국어와 일본어가 OK. [본문으로]
  12. 데모곡 I=Fantasy의 리믹스. by 호옹이 [본문으로]
  13. 일본쪽 데모곡. 의 일본어버전. [본문으로]
  14. 저도 입갤한 지 얼마 안되서 정확하지 않을 지 모릅니다. 그러니 잘 아신다면 지적좀. [본문으로]
  15. 다른 리듬 게임의, 한 곡 전체의 "노트" 들 같은 겁니다. [본문으로]
  16. 다음 문단에 설명 [본문으로]
  17. osu! 에서는 각 플레이어마다 순위, 즉 랭킹이 있습니다. [본문으로]
  18. 만든 비트맵은 게시를 해야 분류가 되던 말건 합니다. 그 이전가지는 사용자의 컴퓨터에 있을 따름.
    물론 다른 플레이어가 가지고 있다는 전제 하에 멀티플레이에서도 가능은 할 겁니다. [본문으로]
  19. 공식 홈페이지에서 비트맵을 내려받으려면 굉장히 오래걸립니다. 연속 다운로드 제한도 있고 말이죠.
    그래서 국내 osu!유저 중 몇몇이 미러를 만드신 듯 합니다. 잘 쓰고 있어요. [본문으로]
  20. 사용자의 순위 (랭크) 에 반영되지 않는 곡을 의미 [본문으로]
  21. 누군가가 Alone을 osu!용 비트맵으로 만든 것의 플레이영상을 올렸습니다. [본문으로]
  22. 위에 나왔던 비트맵 미러 중 하나입니다. 다운로드가 더 귀찮은 대신 사용자가 직접 올릴 수 있다는 게 특징.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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