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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 본 글에는 강좌가 없습니다. 건설자들.CAP 카페로 와주세요.
게임툴 홈페이지 : Scirra.com

참조 : http://cafe.daum.net/CONSTRUCTORS.CAP/X6fl/44


안그래도 언젠가 제대로 된 튜토리얼을 쓰려고 했어요. 지금까지는 다 엉터리여서.

대충구성을 할 생각인데요, 진짜 대충 구성한다는 의미는 아니고요, 일단 크게 분류를 나눠보자는 의미입니다.


작업 진행 : 목차 작성 → 문서 작성 → PROFIT!!! 


0) 인트로에서 필요한 자질 같은 걸 넣어요.
1) 흔한 따라하기를 통해서 컨셉을 가르칩니다. 개념 말이에요. 그거. 오브젝트라던가 하는 개념말이죠. 그러면서 전체 워크플로우도 가르치게 되는 거에요. 마음 급한 사람들을 위한 거기도 해요.
2) 각 객체들의 자세한 사용법이라던가...?
3) 각 종류의 게임을 만드는 방법이에요. 이건 저도 아직 연구가 필요해요.


초급 ~ 중급을 아우르겠군요.



근데 쓰다보니 동영상 감이네요. 조쿠나! 다 쓰고 찍어야지~


0) 게임 제작에 들어가면서....

0-1) 게임 제작이란 건 쉽지 않다.

0-2) 컨스트럭트 클래식 / 2 는 어떤 툴인가?

0-3) 따라서 필요한 자질

0-4) 이 글에서 참조하는 것들.

0-5) 외부 링크.

1) 정말 처음이 아니면 안 볼 겁니다. 설치 / 설정 관련.

1-1) 버전 설명

1-2) 다운로드 / 설치

1-3) 가격과 라이센스 파일의 위치

1-4) 개발자용 : 플러그인의 개발 : 클래식과 C2

2) 일단 만들어나 봅시다. : 워크플로우와 대략적인 개념 설명


2-1) 툴 둘러보기 : 대충 어떻게 생겼는지나 봅시다.

2-2) 새 게임을 만들어보자! : 새 프로젝트를 만들어봅시다.


2-3) 레이아웃이 뭔고? : 게임의 기반인 게임화면을 설명합니다.

2-4) 오브젝트, 그러니까 객...체... : 게임의 구성요소인 객체를 설명합니다. 주인공, 적, 총알, 총, 지형 생성.

2-5) 속성 막대를 보면서... : 프로퍼티 막대로 가면서, 다른 막대도 덤으로 설명합니다.

2-6) 너 움직이냐? 비헤비어 = (번역명) 움직임! : 움직임을 추가합니다. 주인공에 플랫폼, 총알에 총알, 적에게도 플랫폼. 한번 운지한 뒤에 특성 / 비헤비어 솔리드 (고체) 추가.

2-7) 테스트 : 실행해보기. CC의 경우 디버거 포함. 2-6)과 병행.

2-8) 화면에 안 나오는 객체들 : 키보드 & 마우스 같은 거 쳐넣음.


2-9) 이벤트 - 게임중에 일어나는 것들 : 조건 / 액션.

변수를 설명하기 전에 위치 설정 / 총알 발사 / 등등 모두 포함해서 미리 설명. 잊지말고 객체 기반이라는 걸 설명해라!

2-10) 너 체력은 어디있냐? : 객체와 인스턴스 (개체)에 대해서 설명. 과 함께 변수 쳐넣고 씁니다. C2의 경우 로컬 변수도 간단하게 설명.


이벤트. 아 이이후에는 모르것다

그냥 일단 찍어볼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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