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13&dirId=13020201&docId=112433980
를 답변하다가 아무래도 계속 이상해지는 것 같아서 블로그에 적고 복사해갈 생각입니다~

원본글 링크

증명하건데 저는 네이버의 ccwnaro 라는 아이디를 가진 사람입니다. 우후후후후

by Ch.Softblow
 (Copyright ⓒ Ch.Softblow, at http://softblow.tistory.com)
복사 & 붙이기, 스크랩 등 불허 - 했다가 바로 신고 ^^
단, 링크 스크랩은 허용

1. 개념짚기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마이크로소프트 (Microsoft) 사가 만든 웹 브라우저 입니다.
수 많은 웹브라우저 중 하나일 뿐이지요.

웹 브라우저란,
인터넷 페이지 (앞으로는 "웹 문서" 라고 하겠습니다) 를 탐색하는 데 쓰이는 프로그램입니다.

(왜 웹 문서냐구요?
인터넷 사이트도 결국 문서거든요~ 히힛 ^^)

by Ch.Softblow
 (Copyright ⓒ Ch.Softblow, at http://softblow.tistory.com)
복사 & 붙이기, 스크랩 등 불허 - 했다가 바로 신고 ^^
단, 링크 스크랩은 허용

2. 웹 브라우저의 역사 (정말 간략하게 줄여서 ^^)

초창기에 가장 먼저 만들어진 웹 브라우저는 "모자이크 (Mosaic)" 라고 했던 것 같아요.

그 후에, 여러분이 현재 잘 쓰시고 계시는 "Internet Explorer (앞으로는 IE 라고 줄이겠습니다)" 와 "Netscape Navigator (넷스케이프)" 가 한참 경쟁(이라고 쓰고 접전이라고 읽습니다) 했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가장 많이 쓰는 운영체제인 Windows 시리즈에 "IE" 가 끼워팔기 되면서, "넷스케이프"는 역사속으로 사라졌답니다~

그래서, 10여년동안 Windows XP 에 끼워팔기된 IE 6 의 사용자가 가장 많아왔지요 ^^; (이게 문제랍니다. 밑에서 다루겠습니다~)

그 후에, 넷스케이프를 만들던 사람들이 튀어나와서 "Mozilla" 라는걸 만들었어요.
처음에 "Mozilla" 는 기능으로 치자면 (웹 브라우저 + 메일 프로그램 + IRC 채팅프로그램 + 웹 문서 편집기 등) 의 다양한 기능을 포함했는데요, 이게 너무 많은 기능을 차지하다보니까 매우 무거웠답니다.

그래서, Mozilla 에서 웹 브라우저 기능만 딱 떼서 만든 게 "Mozilla Firefox (앞으로는 파이어폭스 혹은 FF, Firefox라고 부르겠습니다)"
랍니다
(참고로 Mozilla 는 비영리 재단이랍니다 ^^)

파이어폭스가 큰 인기를 끌면서 (기능면에서 엄청나게 차이났죠!) 슬슬 웹 브라우저의 점유율을 치고 올라오자,
마이크로소프트의 발등에 불이 떨어진 셈이 되었죠! ^^

덕분에, 마이크로소프트는 IE 7을 출시합니다.
거의 이때쯤, 파이어폭스를 뒤에서 밀어주던 구글이 파이어폭스를 버리고 "Google Chrome (앞으로는 크롬 혹은 Chrome 이라고 부르겠습니다)" 을 만들었어요.
또한, 웹 브라우저 문제가 커지자 예전부터 골수 팬들을 가지고 있던 오페라소프트의 "Opera" 도 주목받기 시작했구요.

바야흐로 웹 브라우저 전쟁이라고 부르는 시대가 도래한 것입니다! (현재진행형 이죠 ㅋ)

by Ch.Softblow
 (Copyright ⓒ Ch.Softblow, at http://softblow.tistory.com)
복사 & 붙이기, 스크랩 등 불허 - 했다가 바로 신고 ^^
단, 링크 스크랩은 허용


3. 인터넷 익스플로러 6 을 왜 쓰면 안될까?

이건 IE 6 No More Korea 에서 잘 설명하는군요.

인용합니다. (멋대로 인용해서 죄송요 ^^; 문제된다면 삭제하겠습니다.)

http://www.ie6nomore.kr/

IE6의 문제점?

1. IE6의 가장 큰 문제점은 웹 표준화를 따르지 않고 있습니다. 그리하여 웹개발자들은 IE6 수정작업에 많은 어려움을 격고 있으며 많은 시간과 인력자원의 손실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2. IE6는 보안에 취악하여 ActiveX를 통한 악성 Adware 혹은 Spyware 같은 좀비 프로그램들이 설치되어 지고 있습니다. 또한 온라인 뱅킹 및 결제시스템들이 ActiveX에만 의존하고 있어 사용자로 하여금 불편함을 더해 주고 있습니다.

3. 위와 같은 문제점은 대한민국 IT산업 발전에 악영향을 줄 뿐아니라, 급속도로 발전하던 인터넷 산업에 큰 걸림돌이 되어지고 있습니다.

위 내용처럼 크게 나눠서 3가지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ㄱ. 웹 표준을 지키지 않는다

웹 표준이란, 웹 문서를 기술할 때 지켜야 할 표준 규격웹브라우저가 웹 페이지를 화면에 표시할 때 지켜야 할 표준 규격이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웹 표준은 W3C에서 정합니다. 따라서, 국제적인 표준이 있는 셈이지요.

그런데, IE6은 화면을 표시할 때 웹 표준을 많이 안지킵니다.


웹 문서를 만드는 사람들이 고려하는 것은 어떠한 환경 (운영체제나 기기, 즉 PC, 핸드폰 등)에서 어떠한 브라우저로 보던간에 의도한 대로 웹문서가 보이게 작성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IE 6 에서는 웹 표준대로 웹 문서를 작성해도 수많은 표시 버그와 다른 표시 방식에 부딛히게 됩니다.
그래서 수많은 IE 6 에서만의 예외사항을 기록해야 하는 상황이 오게 된 것이지요.

이는 웹 개발자들에게도 시간낭비이고 인력낭비입니다.

또한, 요즈음 웹사이트들은 웹 표준을 지키는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구글은 더이상 IE6 을 지원하지 않기로 했다는거 아시죠?

이로써 사용자 입장에서도 제대로 인터넷을 하려면 좀 더 웹 표준을 잘 지키는 브라우저를 사용해야 하는 것입니다.


ㄴ. ActiveX 컨트롤, "보안의 - 거대한 - 구멍"

ActiveX 컨트롤이란, ActiveX 기술로 만들어진 웹 문서가 사용자에게 인터넷을 거쳐 동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여기까진 괜찮은 것 같죠? 인터넷을 통해서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일 뿐이라니......


그러나, ActiveX 컨트롤이 한번 설치되면, 사용자 (여러분)의 컴퓨터에 갖는 권한이 너무 큽니다.

위키백과 발췌
ActiveX 컨트롤은 자바 애플릿과는 다르게 코드 실행에 대한 제약이 적기 때문에, 보안이 취약해 소프트웨어와 데이터를 손상시킬 수 있는 위험성이 있다. 이를 위해 마이크로소프트는 등록 시스템을 개발하여, 브라우저가 ActiveX 컨트롤을 다운로드하기 전에 해당 컨트롤의 디지털 서명과 인증서를 확인하고, 적절한 프로그램인지 인증할 수 있게 하였다.

IE 를 사용하시면서 매번 보게 되는 설치를 묻는 예 / 아니오 창 있죠?
습관적으로 무조건 예 를 누르시죠?


99.9%의 악성코드는 이를 통해 설치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내가 모르는 사이에 설치된 악성코드는 ActiveX 컨트롤 때문인 셈이지요.

덕분에, 이 기술을 만든 마이크로소프트 조차도 만든걸 후회합니다.
(링크를 못찼겠어요 흑흑 본 적 있는데)




ActiveX 컨트롤의 또다른 문제로,
IE 아니면 사용이 불가능하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독점 기술이거든요 ^^;


Q. ActiveX 컨트롤을 안쓰면 인터넷 뱅킹조차도 안되잖아!
A. 위에 언급드렸던 대로 현재 추세가 웹표준화라서 사실상 ActiveX를 피하는 방향으로 흐르고 있답니다.
과거에는 128비트 보안 기술을 미국이 수출 제한을 걸어서 한국에서 어쩔 수 없이 SEED라는 독자적인 암호화 알고리즘을 개발해서 ActiveX 컨트롤을 이용해서 보안 문제를 해결했지만, 지금은 SSL이라는 128비트 보안기술이 어떤 웹브라우저든지 기본적으로 탑재되서 나오니까 별 문제 없습니다. 기술상으론, 개발자들이 지금 당장 ActiveX를 쓰지 않고 하는 인터넷뱅킹을 만들 수 있습니다.

변화하는 현황으로,
오픈웹, 오픈뱅킹 운동의 일환으로
우리은행은 어떠한 환경에서든 인터넷 뱅킹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알라딘에서도 ActiveX 없이 어느 브라우저에서든 결제가 가능합니다.
스마트폰에서 하는 결제에서 애초에 ActiveX가 사용 불가능했던게 바람을 분 셈이지요.


ㄷ.아 잊어먹었어 -_-;


by Ch.Softblow
 (Copyright ⓒ Ch.Softblow, at http://softblow.tistory.com)
복사 & 붙이기, 스크랩 등 불허 - 했다가 바로 신고 ^^
단, 링크 스크랩은 허용

4. 그러니까, 왜 쓸데없는 얘기만 하고 IE 7 이랑 IE 8 비교는 안해주나요?

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ㄱ. 기능면


IE 6 의 10년의 공백기간을 깨고 IE 7, 8 이 등장한 이유는 위에 말해드렸죠?
덕분에, 추가된 기능은 이미 파이어폭스나 오페라 등에 있던 기능들 뿐이랍니다 ^^
물론 웹 조각 등은 아니지만요. (나온지 일주일만에 파이어폭스 부가기능으로 나왔다더군요 ㅎㅎ)

예를 들자면,
1. 탭 브라우징
2. 바로 검색할 수 있는 검색창
3. 꺼졌을 때 자동 복구 (크래쉬 복구)
4. 안전한 브라우징 - 낚시 사이트 자동으로 검사
5. InPrivate (탐색할 때 기록을 남기지 않게 할 수 있는 기능)

등이 있겠네요.

바로 연결 같은걸 말하시려는 분이 있을 것 같은데요,
제 기억엔 이미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드래그 - 검색하는 건 파이어폭스에도 있었어요 (저는 파이어폭스 유저입니다 후후)


심지어, 기능면에서 따져보자면,

파이어폭스와 크롬의 부가기능, 그리고 오페라가 미리 가지고있던 기능에 무릎 끓어야 할 판국입니다.
유저 입장에서 개념인이라면 기능면에서 IE 가 더 낫다고 말하긴 힘듭니다.


그래도 대강의 차이점은 알아봅시다. 라고 해봤자 IE6 <<<<<<<< (넘사벽 - 검색창, 탭기능, 주소 강조 등) <<<<<<< IE7 , 8 이라는 것밖에는 알 수가 없네요.

불편했던 즐겨찾기도 조금더 편해지긴 했군요. 그런데 왜 파이어폭스에 있는 "원클릭 북마크 (북마크 = 즐겨찾기)"를 안추가했을까요? 찾기쉽게 북마크에 태그 다는 기능은 왜 없죠?

수정합니다.
IE6 <<<<<<<< (넘사벽 - 검색창, 탭기능, 주소 강조 등) <<<<<<< IE7 , 8 <<<<<<<<<<<<<<<<<<<<(넘사벽) <<<<<<<<<<<<<<<<<<<<<<<<< 현존하는 인기 브라우저 3종세트 (파이어폭스, 크롬, 오페라)




ㄴ. 속도면


IE6 과 IE 7, 8 만을 따지고 보자면
확실히 속도면에서 "조금" 차이가 나기는 합니다.

그러나,

이 결과는 오래된 결과입니다. 그렇지만 IE에 대해서만큼은 대체로 맞으리라 봅니다.


이게 뭐냐구요?

Peacekeeper 라는 웹 브라우저 벤치마킹 사이트의 결과입니다.

보시다시피 IE6 은 아예 없고 (일반적으로 450 점대입니다)
IE 7, 8 은 바닥이군요!

Firefox와 비교해도 2배이상 차이나고
그 위에는 어마어마하군요!


다시 말해, IE 7이나 8이나 그게 그거입니다. 뭘 쓰던 똑같아요. 다만, 보안을 고려하신다면 IE7 보다는 IE 8 이 낫습니다.

PC 사양에 따라 다르긴 하지요. 그런데 어쩌나요? 그게 PC 사양이랑 비례하는데?!
어차피 어떤 컴퓨터에서 쓰던 IE 7, 8 은 가장 느립니다.



ㄷ. 보안 면

아까도 말씀드렸듯이 ActiveX 는 다른 웹브라우저를 사용하면 볼 일이 없습니다! 마소 독점 기술이거든요.

자연히 악성코드와는 안녕입니다!
해킹 위험이나 DDOS도 안녕!

짜증나는 키보드보안 프로그램도 안녕! (그런거 없이도 보안은 잘됩니다.)


ㄹ. 호환성 면

아시겠지만 국내 사이트들은 아직도 IE 전용으로 만들어진 곳이 많습니다.

웹 표준 테스트 중에 Acid 3 라는게 있는데, IE6은 10~20점대, IE8은 28점? 인가 그랬던 것 같고요,
FF : 94
크롬, 오페라, 사파리 : 100

보다 덜 엄격한 Acid 2 를 겨우겨우 통과한 게 IE 8 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

다시말하지만 국내 사이트들은 아직도 IE 전용으로 만들어진 곳이 많습니다.

그런데 반대로 말하자면
해외사이트들은 IE 6 에서 잘 안돌아갑니다.
해외사이트들은 표준을 잘 지키는 경우가 많거든요.

그렇다면, 해법은 없는가?
있습니다. IE Tab 이라는 부가기능을 사용하는 것이지요. 추후에 다루겠습니다.

뒷북이지만, 이 글도 읽어보세요. 왜 한국에서 ActiveX 가 기승이었는지 이해하시게 될 겁니다.


ㅁ. 최신 웹표준 면

IE 9 (개발중) 부터는 CSS3와 HTML5 (새로운 웹 표준의 규격입니다. 여러가지 향상된 기능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를 지원하지만
IE 6 ~8 은 지원 안합니다.

반면에 파이어폭스, 크롬, 사파리, 오페라 모두 지원합니다. (사파리는 잘 모르겠는데 크롬이랑 엔진이 같으니 아마 지원할 겁니다)

블로그 스킨의 CSS를 직접 수정하면서 CSS3를 사용했기 때문에 잘 압니다

상자 모서리 둥글게 하기 / 상자에 그림자 적용 / 그라디언트 배경색 / 투명한 배경색 / 텍스트 그림자
등의 기능이 CSS3에만 있더군요.
덕분에 IE6~8 에서 제 블로그는 효과가 다 떨어져나가 보입니다.

HTML5는 플래시 없는 동영상재생, 플래시 없는 애니메이션, 플래시 없는 음악 재생을 지원합니다. 물론 IE6~8은 안되고요.


by Ch.Softblow
 (Copyright ⓒ Ch.Softblow, at http://softblow.tistory.com)
복사 & 붙이기, 스크랩 등 불허 - 했다가 바로 신고 ^^
단, 링크 스크랩은 허용

5.권고사항 (추천하는 길)

1. IE 6은 적어도 절대로 쓰지 마세요. 최소한으로 지켜야 할 도리입니다.
2. IE 7 보다는 8이 좋습니다. 보안과 웹 표준면에서 더욱이요.
PC 사양 고려하시나요? 어차피 IE7이나 IE8이나 성능 비슷비슷합니다. 더 나중버전이 더 좋다는 건 아시죠?
(PC 사양 타긴 하지만 그게 속도랑 성능이랑 비례하는 거라서 어차피 똑같음 - 억울하면 컴퓨터 바꾸세요)
3. IE 계열 브라우저를 쓰는것도 대안입니다. 그러나 엔진은 대부분 IE 7의 것이더군요. 주의하세요. (웹마, 더월드, JWBrowser 등)
4. 다른 브라우저를 쓰기로 마음먹으셨다구요? 환영합니다~

1. 선택 가이드
모질라 파이어폭스는 부가기능이 특징이고 역사가 비교적 긴 만큼 갯수도 가장 많습니다. 웹 브라우저에 편리한 기능을 달고 싶으신 분들께 강추
거기다 오...오픈소스! 누구나 프로그램 수정이 가능합니다! 전 세계의 자원봉사개발자들이 개발한다니!
그래서 굉장히 User - Friendly 합니다. 기업의 영향을 거의 안받으니까요.
제가 Firefox 를 이용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Mozilla 사는 비영리 재단입니다. 돈때문에 설립된 곳이 아니에요!)


구글 크롬은 단순함을 강조합니다. 더욱 넓은 화면, 더욱 빠른 속도를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부가기능은 한참 뒤늦게 시작해서 선택의 폭이 좁긴 하지만, 왠만한 건 받쳐주리라 봅니다. 검색창과 주소창이 합쳐져 있습니다.
검색을 주소창에서 바로 하려면 뭔갈 알아야될 것 같아서 (관련 명령어 등), 제가 크롬을 안쓰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귀찮아서 ㅋ)

2011 - 01 - 05 추가.
크롬은 가장 빠른 레이아웃 엔진인 "웹킷"을 사용합니다. (사파리도 사용함, 오픈소스 엔진)
구글 크롬의 자바스크립트 엔진인 "V8"은 거의 최고급의 속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JS 엔진 "V8" 이)원래 제일 빨랐었는데, 오페라의 가장 빠른 웹브라우저 건이랑 http://arewefastyet.com/ 의 선스파이더 벤치마킹 결과때문에 뭐가 제일 빠른지는 아직까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사파리.... 모르겠네요 그냥 뽀대나는 브라우저 (잘 모르겠음 흑흑)

오페라는 올인원 브라우저입니다. 따로 부가기능을 찾으러 돌아다니긴 싫고, 빠르면서 가벼운 웹 브라우저를 찾으신다면 잘 찾으신 겁니다. 대부분의 기능들이 처음부터 있고, 그에 비해서 굉장히 가볍습니다. 대신, 파이어폭스나 크롬처럼 부가기능을 지원하지는 않습니다.
PC Keeper 에서의 속도는 떨어져보이지만, 이래뵈도 현존 최고의 속도를 자랑합니다. 는 벌써 과거의 지식이 된 듯 하군요. 흑흑

2. IE Tab 부가기능 , 한국 웹 환경을 버티기 위한 한개의 빛줄기

요즘 포털 사이트들은 웹 표준화가 많이 진행되어있다보니 이용에 별 지장이 없는데요, 가끔가다가 짜증나게 IE 전용 사이트가 나타납니다.

이때마다 IE 를 켜야 할까요?

아니죠, IE Tab 부가기능을 사용하는 겁니다!


IE Tab 부가기능을 사옹하시면, 보고 계시는 탭을 Internet Explorer 의 엔진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귀찮음은 다 날아가버려라~
따라서, 화면 깨진 것도 해결되고, ActiveX 컨트롤도 잘만 돌아갑니다.

단지 탭 안에서 IE를 킨 것이기 때문입니다.

일시적인 해결책이지만, 필수인 셈입니다.
어차피 요즘은 IE 전용 사이트가 급격하게 줄어들고 있으니까요. 특히 포털사이트 이용에 지장이 없는건 가히 혁명적이랄까요...... (사실 진작에 되었어야 할 일인데)


자주 방문하시는 사이트라면, 필터 기능에 해당 사이트를 추가해서 갈때마다 자동으로 IE Tab 이 사용되게 설정하세요.

일단, 결정하신 브라우저의 IE Tab을 설치하는 방법은 검색해서 찾으시길 바랍니다. 블로거분들이 친절하게 맞아드릴꺼에요~


by Ch.Softblow
 (Copyright ⓒ Ch.Softblow, at http://softblow.tistory.com)
복사 & 붙이기, 스크랩 등 불허 - 했다가 바로 신고 ^^
단, 링크 스크랩은 허용

읽느라 수고하셨습니다~



2011 - 01 - 05 추가.
다음 쭉빵카페에 해당 게시물이 펌되어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만, 귀찮은 관계로 그대로 둡니다.
(근데 다시 생각해보니 이분 퍼간다고 댓글만 써놓고 그냥 퍼가신 분인듯요. 선 허가가 원래 정상인데... 그때당시 댓글에서도 그냥 괜찮습니다 라고 남겨뒀으니 할말이... 없네요.)

그리고, 이 글은 오래전에 쓴 글이므로, 현재와는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요즘엔 크롬이 대세인것 같기도 하고요... (빠르잖아요? :) )

위 글에는
(크롬 유저가 아니기에 크롬 버전은 모르겠지만) IE 9, Firefox 4 beta 5?, 크롬 몇버전? 부터 그래픽카드를 이용한 가속이 가능해졌다는 것이 빠져있습니다. 그래픽 카드를 이용한 가속의 시발자는 IE 9 였던 것 같구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