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떠들기/창작

보카리나를 건드려보았습니다.

* 모르는 분들을 위해


보카리나는 노래를 합성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미리 녹음해 둔 목소리를 이용해서, 음표와 가사를 입력하면 노래로 불러주는거죠. 이쪽 업계(?)의 선두주자로 YAMAHA (그 악기 제조하는 회사 맞습니다) 의 VOCALOID™ (보컬로이드) 가 있고, 그 뒤에 UTAU 라는 게 나왔고, 최근[각주:1]한국어판 보컬로이드 라이브러리[각주:2] (시유, SeeU) 가 나왔고, 그 뒤에 순수 국내 기술이라면서 보카리나가 나왔죠. 성능은... 현재 버전 3인 보컬로이드에 비하면 밀립니다.

이쪽계에서는, 특정 목소리 라이브러리의 묶음을 캐릭터화하는게 관례입니다. (크립톤 사에서 라이브러리이자 캐릭터인 하츠네 미쿠로 대박을 터트린 이후로의 모두의 전략이기도 하고요.) 보카리나의 라이브러리 (캐릭터 가수) 는 초기의 보라 (VORA) 와 새로나온 카일린 (Khylin) 으로 아직까진 2명입니다.

[각주:3]


카일린 풀리면서부터인지 아니면 애초부터 무료였던건진 모르지만 아무튼 보라가 무료라길래 건드려봤습니다.

아무렇게나 만들어보았습니다. 가사보다는 노래파인지라, 가사는 아무 의미가 없이 아무렇게나 쓰인 것입니다.

사실 조금 다듬다가 포기했다죠. ㅅ 계열 발음이 속도가 늦네요. 파라미터들이 뭔지는 이해할 수 없었지만, 한국어를 어떻게 시켜야 할 지 모르는 우타우보다는 (...) 쓰기 편했습니다. 아, 물론 전 아직 보컬로이드의 경험은 없고요.

이거 은근히 재밌네요.
에궁... 돈모아서 시유를 사야지... (그전에 작곡을...)

백업용으로 vsp도 올려놓습니다. (나름...) 열심히 만든 만큼, 쓰시라고 올려놓은 건 아닙니다. 딱히 잘 만든 것 같진 않지만요...

speedy.vsp


  1. 헐 1년 전이네 [본문으로]
  2. 노래 합성에 쓰이는, 목소리가 녹음 및 가공된 파일들의 묶음입니다. [본문으로]
  3. 나 왜 장문의 주석을 단걸까...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