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떠들기/창작

인투더맵 자작맵 백업 2/6

인투더맵 자작맵 백업 시리즈

  1. 인투더맵 자작맵 백업 1/6
  2. 인투더맵 자작맵 백업 2/6 [현재]
  3. 인투더맵 자작맵 백업 3/6
  4. 인투더맵 자작맵 백업 4/6
  5. 인투더맵 자작맵 백업 5/6
  6. 인투더맵 자작맵 백업 6/6


도입부 잡담

전체적으로 형식 좀 잡아서 깔끔하게 써 볼까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1번 글도 고쳐야겠죠.

어제에 이어서 백업글입니다. 역시 중간중간 잡담이 섞여있습니다. 하다보니 자동으로 들어가더라구요. 감회가 새롭달까요?


6. 에너지볼트 0.1.14

^ 파일 이름이 눈에 띄이실지 모르겠는데, "모아 쏘는 게임" 이라고 파일명을 정한 건 이때부터인 듯 합니다. 왜냐? 방 제목을 모아 쏘는 게임으로 하고 개설하면 방에 사람이 더 잘 들어오니까죠. (...)

배틀넷 상에서의 2차 배포를 노리고 바꾼 파일명인데, 소용이 없었던 모양입니다.

* 모아쏘는 게임 하니까 생각난건데요, 재수할 당시에 제 유즈맵 이름을 검색엔진에서 검색해본다던가 하는 일이 있었습니다.

물론 한참 뒤의 최종에 가까운 버전으로 올라와있더군요.

* 그린라인 님께서 해주신 것만 해도 감사한데, 지적까지 해주셨었군요. 다른 내용으로 조금 변명을 해보자면, 공중유닛끼리 겹쳐서 대체 누가 잡았는지를 도무지 알 수가 없었거든요. 그 반면 죽은 사람은 남은 살아있는 사람을 보면 알 수 있으니까요.

사실 만들기가 힘들었습니다. 구조를 엉터리로 만들어놔서...


7. 시민 나부랭이 힘쓰기 + 확장팩

^ 이전 버전 글도 올라와있었는데, 게시판 규정에 의거하여 승리 불가능한 맵이라 삭제된 듯 합니다. 끝이 있다는 점에서 규정의 의도에는 맞지만, 제가 괜찮으시면 지워주시겠어요~ 라고 했는데 놔두실리가 있나요. :)

* 시민이 적에게 가까이 가면 자동으로 능력이 나오는 바람직한 컨셉의 유즈맵입니다. 정말정말정말 예전에 만들던 건데, 하드에서 발견하고는 마무리 지어야지 ~ ♪ 그러고는 그대로 처음부분만 있던 걸 마무리지었습니다. 물론 퀄리티는 막장 ♪

* 확장팩 테스트를 위해 시작지점에 바로 뛰어넘어 할 수 있는 암호 패드를 두었는데요, 지형에 표시가 안 되있어서 그런지, 다른 분이 지나가다 슬쩍 건드려버려서 못 하게 되는 경우도 있더라구요. ... 일부러 숨긴다고 지형을 안 그려놓은 거긴 한데...

정말 안 그리지는 않았고요, 같은 타일로 복붙해서 아주 미묘한 차이가 나게 해두었습니다. 저도 구분 못 해요. (......)



8. 에너지볼트 0.1.15

^ 가장 큰 변화는 브금[BGM] 이겠군요. 물론 게임에는 용량 문제상 음질을 떨궈서 넣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A..

스티큐브 위젯이 짤린 문제는 하드에서 파일을 올리는 걸로 해결봤습니다. 물론 원본 글에는 짤린 상태 그대로고요.

이 음악을 다시 리믹스하고싶긴 한데, 시간 관계상 생략합니다. 이 글 쓰는 것만 해도 오래 걸리거든요.

* Eura, 즉 유라 사용자 최종 계약에 따르면 스타크래프트 1의 유즈맵은 제작자가 전혀 권리를 행사할 수 없습니다. 블리자드를 싫어하게 된 원인이죠. 凸 요철이나 먹어랏!

* 별 기능이 없는 기체로 커세어와 레이스가 있는데요, 덕분에 후대에 추가 기능이 생깁니다. 물론 지금은 수치를 변경하는 걸로 밸런스를 맞추고 있군요. 이 자식 안되겠어 밸런스 조정을 공개방에서 하다니

* 사실 브금을 직접 작곡해서 넣게 된 계기는 저작권을 어기고 싶지 않아서입니다. 괜한 고집이 있어서...  이건 아직도 진행중입니다. ㅎㅎㅎㅎ....


9. 에너지볼트 0.1.16 1~3rd''

^ 아까 언급했던 그 기술이라는 녀석이 드디어 덤 형식으로 추가되었군요! 그 덕분에 게임이 더 비직관적이고 난해해진 건 이제야 알았네요.

좀 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기본 룰 이외에 예외 룰이 추가되었다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더 쉽게 말하면 추가기능... 어렵잖아!

필살기 지위의 스페셜 (스펠 카드가 아니라 스페셜이라고 불렀...었죠.) 이 두 기체가 가장 후진데요,

레이스는 적 에너지 모두 제거 (방어용)

이고,

커세어는 적 이동 방해 (전략 보조용)

이죠. 덕분에 스페셜 (필살기) 을 강화하는 대신 일반 공격에 특수기능을 붙여준 셈이죠.

* 슬슬 귀차니즘이 오는 단계인지라 설명이 더 짧고 굵어졌군요. 이미지도 한장이 증발했고요. 하하하하하하

* 다운로드가 안 되는 이유는 ' 기호 때문... 이었다죠. 수정은 했는데 안 되셨나보네요.

* 터져야 죽는 그 방식, 게임툴로도 만들기 쉽지 않더군요. 그 외에도 여러가지 문제가 있어 기운의 흐름 시리즈는 아직 보류입니다.


10. 저글링 떠넘기기 Original 1.1a


^ 본격 이차창작 권장맵 저글링 떠넘기기입니다. 트랙백은 눈을 씻고 다시 쳐다봐도 없더군요.

사실 맵 자체가 알기 어렵고 지루한 감이 있어서...

* 셀프 리믹스 맵은 있습니다. 업로드 되어있지는 않네요. 찾아보는 중입니다.

Daum 클라우드에 있네요. 저글링 대신 아비터를 상대 집에 넘겨줍니다. 겹쳐지는데다 날아다녀서 정신이 없어요 @.@

아비터 떠넘기기.scx

* 데코레이션으로 스타게이트의 체력을 바꿔놓은 게 눈에 띄네요. 노란색 ~~


말단부 잡담

* 이미지를 따로 받아서 티스토리에 업로드하는 게 의외로 성가시군요. 다른 방법을 찾아봐야겠어요.

* 인투더맵에 올라오지 않은 묻힌 맵들이 클라우드에 많이 있더라구요. @.@
 언제 한 번 스타를 다시 깔아서 영상을 찍어놔야겠네요. 귀찮은데...

* 이 시리즈 말인데요, 하루에 한 개 쓰자니 시간이 너무 많이 소모되네요. 적절히 나눠서 써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