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감상

[잡담] The Binding Of Isaac 사운드트랙

아이작 (이삭) 의 구속 (엔하위키) (스팀) (OST : 밴드캠프)

험블 번들 7 로 샀던 게임입니다. 로그라이크 게임으로, 모든 게 랜덤이고, 한번 죽으면 처음부터 플레이해야 하는, 그런 아케이드성 게임입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금방금방 죽는 건 아니고, 운빨에 따라서 아이템이 좋게 나오면 체력도 늘어나고, 공격도 강력해지는 등 너무 어려운 게임은 아닙니다. 슈퍼 미트보이의 Team Meat 의 제작자가 만들었다고 하며, 그 덕분에 이상한 (weird) 센스는 여전히 있습니다. 소재가 현대의 아이작인데다, 이삭이 쏘는 게 눈물 (...)

성경의 이삭 (개신교 표현방식) 이야기를 모르신다면, 이런 이야기입니다. 이삭의 아버지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믿음 시험으로 자신의 아들인 이삭을 산 제물 (보통은 어린 양을 씁니다.) 로 바칠것을 요구했습니다. 아브라함은 강한 믿음과 순종으로 자신의 아들을 데리고 산을 올랐고, 제단에서 아들을 죽이려는 순간 천사가 나타나 그것을 막았고, 수풀속에서 어린[각주:1] 양이 나와 그 양으로 번제를 드렸다고 합니다.

이 게임에서는 기독교 TV를 보는 독실한 신자인 엄마가 신의 계시로 아들을 가두고, 급기야 마침내 아들을 죽이려고 하자, 미리 계시를 보고있던 아이작 (영어권 표현) 이 지하실로 탈출해서 지하실에서 빠져나와, 마침내 엄마를 이기는 이야기입니다. (스토리의 진실은 스포일러입니다.)

* 영상 실사 테러 주의. 실제 게임에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중독성 있고 음산하고 Tricky 한 조작 (칭찬의 의미입니다.) 등에 맞물려서, 아이작의 비극을 나타내는 배경음악은 진짜 甲입니다. 최근에 친구들과 함께 있었을 때, 대정령의 플레이 방송을 보게 되었고, 일렉 기타 리믹스는 진짜..! 행복하더군요.

덕분에, 원곡 BGM도 좋으니까 다운이라도 해봐야겠다는 생각으로 검색을 했고, 당연히 BandCamp (스팀보다 수수료가 적어서, 작곡자에게 돌아가는 돈이 더 많습니다.) 에서 구매해서 다운로드 받는 중입니다.

0.5 달러 이상이고, 1달러 지불해서 FLAC (무손실 포맷)으로 받는 중입니다. 트랙 갯수는 무려 40개! 0.5 달러 (600원정도) 내긴 좀 미안하죠.

트랙 중 당연 제일은 Basement 스테이지의 필드 배경음인 05. Sacrificial 이죠! 기타 커버... 들을 모아봅시다.

 


  1. 맞으려나? [본문으로]